홈으로
목재펠릿 품질분석, KS로 더 쉽고 정확히 한다

등록일 : 2020-09-16

조회 : 162

목재펠릿 품질분석, KS로 더 쉽고 정확히 한다
-국립산림과학원, 목재펠릿 국제표준에 맞는 한국산업표준(KS) 제정 추진-

□ 목재펠릿은 산림청 소관 목재제품 15종 중 하나로, 산지개발 과정에서 나온 산물, 제재부산물 등 오염되지 않은 순수한 목재 부산물을 원료로 제조한 연료형 목재제품이다.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목재펠릿의 품질분석을 위한 한국산업표준(KS)을 제정하고자 목재펠릿 품질분석 방법 13종에 대한 국제표준 부합화를 추진 중이라고 밝혔다.

○ 목재펠릿 품질분석 항목 13종은 ▲시료채취 ▲분석용 시료 준비 ▲직경·길이 ▲함수율 ▲겉보기밀도 ▲내구성 ▲미세분 ▲회분 ▲순발열량 ▲질소 ▲펠릿입자 크기분포 ▲황·염소 ▲비소·카드뮴·크로뮴·구리·납·아연·수은이다.

□ 국내에서 유통되는 목재펠릿 대부분은 수입제품이었으나, 최근 목재펠릿의 국내 생산량이 7만톤(2017년)에서 24만톤(2019)으로 증가하였고 같은 기간 동안 자급률은 3.8%에서 8.7%로 상승하여 목재펠릿의 품질분석에 대한 정확한 기준 마련이 필요한 상황이었다.

○ 기존 목재펠릿과 관련된 KS는 품질분석 방법이 요약적으로 제시되어 있거나 열람이 까다로운 국제표준을 인용하고 있어, 이용자가 추가적인 검색을 통해 분석방법 정보에 접근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 이번 KS 제정은 목재펠릿의 명확하고 효율적인 품질분석 기준 마련으로 현장 환경을 개선하고 안정적인 시장형성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 국립산림과학원 목재화학연구과 안병준 과장은 “국제표준화기구(ISO) 부합화를 위한 목재펠릿 KS의 제정은 지난 목재펠릿 관련 고시 개정의 연장선으로, 국내 관계자들이 쉽게 참고할 수 있고 대내외적으로 통용될 수 있는 표준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목재펠릿과 일부 동일한 분석방법을 채택한 목재칩 및 목재브리켓 제품에서도 활용될 수 있는 추가적인 KS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고형 바이오연료 분야 전문위원회를 통해 목재펠릿 관련 KS 제정 13건에 대해 완료한 제정안을 산림청 기술심의회 및 산업통상자원부 표준회의에 심의를 요청할 예정이다.

목재펠릿 품질분석, KS로 더 쉽고 정확히 한다 이미지1 목재펠릿 품질분석, KS로 더 쉽고 정확히 한다 이미지2

담당부서
연구기획과 
작성자
김문섭  메일보내기
키워드
 
연락처
02-961-2582 
첨부파일
  • 사진1_목재펠릿 사진 .jpg [3350281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 사진2_목재펠릿 사진.jpg [14094072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
  • 보도자료-목재펠릿 품질분석, KS로 더 쉽고 정확히 한다.hwp [17841664 byte]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