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로 산림자원조사 정밀화·첨단화 추진한다
  • 등록일2021-12-08
  • 작성자연구기획과 / 김문섭 / 031-290-1163
  • 조회624
-국립산림과학원, 산림자원조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기술시연회 개최-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12월 7일(화), 고창 문수산 편백림에서 지상 및 드론 등에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탑재하여 산림자원조사의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 시연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정밀임업을 위해서는 기존 사람이 직접 측정·수집하던 조사 방법보다 정확도와 신뢰도가 높으며 방대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장비의 도입과 기술 개발이 필요하다.

○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은 지상 및 드론(무인항공기), 헬기 등에 라이다를 탑재하는 등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산림자원조사에 활용하는 연구를 수행하여 적은 인력과 시간으로도 조사의 정확성을 높이는 방법을 개발한 바 있다.

□ 기술 시연회에는 산림청 및 지방산림청, 국유림관리소, 학계, 산업계 등 다양한 관계자들이 참석하였으며, 국립산림과학원과 3차원 스캔기술 업체 위프코㈜(wipco)는 라이다 조사장비 활용 사례를 현장에서 시연하고 그동안의 연구 결과를 발표하였다.

○ 먼저 국립산림과학원은 올해 홍천 선도 산림경영단지에서 지상(고정, 이동형) 및 항공(드론, 헬기) 라이다를 이용하여 진행했던 산림자원조사 방법과 기존의 전통적 조사방법의 정확성과 효율성을 비교한 결과를 발표하였다. 향후 지상 및 항공 라이다 데이터의 정확성 및 효율성을 상세히 분석하여 라이다 장비의 활용을 위한 표준 매뉴얼을 개발 제시할 계획이다.

○ 위프코㈜에서는 자연유산의 보존·복원을 위해 지상 및 드론 라이다를 이용하여 문화재로 등록된 제주와 무등산의 주상절리, 속리산 정이품송 등을 디지털화하여 데이터를 구축한 사례에 대해서 발표하였다.

○ 이번 기술 시연회는 밀도조절이 잘 되어 있는 문수산 편백림과 같은 인공림의 라이다 장비별 데이터 취득 정확성 및 효율성에 대한 정보를 구축하고, 인공 경영림에 대한 라이다 장비의 활용 매뉴얼 개발 보급하는 것에 목적이 있다.

□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 활용이 상용화된다면, 작업 여건이 쉽지 않은 산림 현장이나 대(大)면적의 산림조사 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산림사업의 업무 효율성 향상에도 기여할 수 있다.

○ 특히 드론이 숲의 상공을 촬영한 자료와 지상 스캐너가 숲속 내부를 스캔하여 얻은 자료를 융합하면 숲속의 모습을 입체적으로 시각화하는 디지털트윈(Digital twin) 기술을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국립산림과학원 강진택 연구관은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를 활용하면 나무의 외형을 실물 그대로 3차원 형태로 구현할 수 있고 숲 전체를 현장의 실물 그대로 컴퓨터로 가져와 솎아베기, 가지치기 등 다양한 시뮬레이션으로 숲의 변화를 예측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라고 전했다.

□ 국립산림과학원 산림ICT연구센터 원명수 센터장은 “첨단 산림조사 기술을 통해 얻은 고품질의 산림자원 정보를 정밀임업에 활용하여 우리 산림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나아가 이러한 고품질 데이터를 통해 2050 탄소중림과 2030 국가온실가스 감축 목표 기초데이터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로 산림자원조사 정밀화·첨단화 추진한다 이미지1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로 산림자원조사 정밀화·첨단화 추진한다 이미지2 첨단 정보통신기술(ICT) 장비로 산림자원조사 정밀화·첨단화 추진한다 이미지3

첨부파일
  • 기술현장시연회 단체사진.jpg [3.6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 조사 장면_현장시연회.jpg [3.7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 지상라이다에 의한 산림조사 분석 결과.jpg [187.5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보도자료)첨단 ICT 장비로 산림자원조사 정밀화·첨단화 추진한다.hwp [24.3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 (보도자료)첨단 ICT 장비로 산림자원조사 정밀화·첨단화 추진한다.pdf [1.1 MB]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