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사막화 방지를 위한 첫걸음, 기초 조사 부터!
  • 등록일2021-06-01
  • 작성자연구기획과 / 김문섭 / 031-290-1163
  • 조회715
-국립산림과학원, 사막화방지협약(UNCCD) 이행 검토 보고 지침서 자료집 발간-

□ 사막화방지협약(UNCCD, United Nations Convention to Combat Desertification)은 무리한 개발과 오남용으로 인한 사막화를 방지하기 위해 체결된 국가 간 이행 협약으로 지속가능한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 15번의 세부목표 ‘15-3. 총 토지면적 중 황폐화된 토지 비율’에도 이와 관련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 사막화된 면적을 줄이기 위해서는 숲의 조성이 필수적이지만, 황폐화된 면적 파악 및 면적 계산 방법 정립 등 기본적인 체계 마련이 선행되어야 한다.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박현)은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있어 숲과 산림의 중요성을 되새기고 사막화방지에 기여하기 위해 「사막화방지협약(UNCCD) 이행 검토 보고 지침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 이번 간행물에는 토지황폐화와 관련된 전세계 현황과 추이를 분석하고 황폐화에 대한 평가를 위해 토지면적, 토지생산성, 탄소저장량에 대한 국가 자료 등 협약에서 요구하는 국가보고서의 작성 지침과 관련 용어를 정리하여 담았다.

○ 특히 사막화방지협약에서 요구하는 국가보고서는 산림청뿐만 아니라 농림부, 국토부 등 토지이용과 관련된 여러 기관이 연계되어 있어, 이번 간행물의 발간은 향후 기관 간의 보완 및 협력 사항을 함께 논의를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는 것에도 큰 의의가 있다.

□ 국립산림과학원 김명길 과장은 “황폐화된 토지를 복원하고자 하는 유엔의 노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하고 2030년 지속가능발전목표가 종료되는 시점까지 남은 10년, 우리나라가 어떻게 이행 수준과 과정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할 것인지 고민할 것이다.”라면서 “토지환경 분야의 지속가능한 정책 방향 설정을 위하여 실천적이고 실효적인 과제를 도출하고 이끌어 가는데 국립산림과학원이 앞장설 것이다”라고 강조하였다.

□ 한편,국립산림과학원은 산림분야와 관련된 국제 핵심 이슈와 신흥 이슈에 대하여 주기적으로 간행물을 발간할 예정이며, 다음 간행물로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s, NbS)의 산림부문 활용 방안」을 계획하고 있다.
□ 해당 발간물 ‘사막화방지협약(UNCCD) 이행 검토 보고 지침서'는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대학 도서관 등에 배포되며, 국립산림과학원 도서관 누리집(www.know.nifos.go.kr)에서도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사막화 방지를 위한 첫걸음, 기초 조사 부터! 이미지1

첨부파일
  • (보도자료) 사막화 방지를 위한 첫걸음, 기초 조사 부터!.hwp [390.5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보도자료) 사막화 방지를 위한 첫걸음, 기초 조사 부터!.pdf [250.1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UNCCD 이행 검토 리포팅 매뉴얼 책자 표지.JPG [38.5 KB]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