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국제무대에서 한국산 표고 신뢰도 상승!
  • 등록일2015-11-02
  • 작성자연구기획과 / 지정훈 / 02-961-2584
  • 조회2286
국제무대에서 한국산 표고 신뢰도 상승! 이미지1

국제무대에서 한국산 표고 신뢰도 상승!
- 산림과학원, 『아시아버섯학회』에서 표고 GAP제도 소개 -


□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남성현)이 10월 20일부터 23일까지 일본 돗토리현 요나고시(市)에서 열리는『제8회 아시아버섯학회』에서 한국산 표고의 농산물우수관리인증(GAP)제도를 소개했다.


  ○ 이번 학회에서 국립산림과학원은 표고에 적용되고 있는 농산물우수관리인증 제도를 소개함으로써, 종균 접종에서부터 재배·수확·가공·유통 등 소비자의 손에 들어가기까지 전 과정이 철저하게 관리되고 있는 한국산 표고버섯의 품질 안전성을 알려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시장에서 한국산 표고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 산림청에서는 표고의 품질관리 강화를 위해 2007년부터 농산물우수관리인증을 실시하고 있으며, 2010년 표고의 표준재배지침을 마련하여 재배농가의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 농산물우수관리인증 제도는 생산에서 판매까지 전과정의 농산물 안전관리체계를 구축하여 농산물의 안전성을 확보함으로써 국내소비자의 신뢰제고는 물론 국제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도입되었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그동안 개발한 한국산 표고 열다섯 품종에 함유되어 있는 건강기능성 물질(아미노산, 에르고스테롤, 에르고티오네인 등)을 분석하여 지난 8월 콜롬비아에서 개최된『국제약용버섯학회』에서 우수성을 알린바 있다.


□  ‘아시아버섯학회’는 한국, 중국, 일본의 버섯 관련 연구자들이 참석하여 각국 대표 버섯의 우수특성과 재배기술에 관련된 연구 결과를 발표하고 토론하는 학회이다.


  ○ 국내 버섯 관련 연구자 20여 명이 참석한 이번 학회에서는 △국산 표고의 무농약, 무공해, 청정임산물 인증제도(국립산림과학원 유림 박사) △ 국내 표고 재배법(충북대학교 구창덕 교수) △ 꽃송이버섯의 약용성(조선대학교 신현재 교수) 등 국내 버섯 연구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


□ 국립산림과학원 화학미생물과 유림 박사는 “이번 학회를 통해 한국산 표고의 높은 재배?관리 수준이 소개되어 한국산 표고 상품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앞으로도 국산 표고의 국제 경쟁력 강화를 위하여 한국 표고의 우수성을 널리 알리고, 골든 시드 프로젝트(Golden Seed Project)를 통해 수입대체용 신품종 개발에 앞장설 것이다.


▶ 내용문의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화학미생물과 조성택 과장, 유 림 연구사(02-961-2752)


 

첨부파일
  • 151022보도자료_국제무대에서 한국산 표고 신뢰도 상승(배포용).hwp [3.5 MB] 첨부파일 다운로드
  • 국제무대에서 한국산 표고 신뢰도 상승-01-01.jpg [74.2 KB]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