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우리 나라 최초로 인터넷 나무병원 개설
  • 등록일2001-03-22
  • 작성자국립산림과학원 / 김명숙
  • 조회7138

◇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산림청 임업연구원(원장 서승진)에서는 우리 나라에서는 처음으로 인터넷 나무병원을 개설하여 병해충, 토양, 공해, 수목생리 등 각종 나무의 피해에 대한 진단 및 처방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 인터넷 나무병원 개설(http://www.kfri.go.kr/treehospital)
인터넷 나무병원 홈페이지는 최근 인터넷 시대를 맞이하여 일반인이 가정에서 보다 쉽고 편리하게 나무의 피해현상에 대한 진단 및 처방을 할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하였으며, 2001년 3월부터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나무병원 홈페이지의 주요내용은 수목관리요령, 수목병해충 진단, 시기별 수목병해충, 병해충 발생정보,수목병해충검색, 표본목록검색 등으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수목병해충의 생태와 방제 등의 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였으므로 일반인들의 나무관리에 있어서 대단히 유용한 자료가 될 것이다.
세부내용을 보면 1) 수목관리요령에서는 해충과 병해뿐만 아니라 환경인자, 기상재해 및 생리적 특성에 따른 나무관리의 일반적인 기초지식을 얻을 수 있다. 2) 수목병해충 진단에서는 병해충의 적절한 방제를 위해 가장 기본적인 병해충의 진단을 이용자 스스로 할 수 있다. 진단방법은 이용자의 편의에 따라 나무의 잎, 가지, 뿌리, 과일 등의 피해를 홈페이지상의 설명에 따라 쉽게 진단을 할 수 있다. 또한 가해하는 방법에 따라 각 병해충의 전형적인 피해사진을 통해 진단할 수 있다. 진단이 완료되면 그 병해충에 대한 피해증상, 생태 및 방제방법 등이 사진과 함께 상세히 제공된다. 또한 이러한 진단방법으로 진단을 할 수 없거나 궁금한 사항이 있는 경우는 게시판을 통해 병해충 상담을 할 수 있다. 3) 시기별 수목병해충에서는 최근 나무관리에 있어서 많은 문의가 있는 병해충의 소개와 함께 그 생태와 방제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이 달의 주요병해충을 소개하여 각 월별로 문제가 되는 병해충을 알려줌으로서 나무관리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도록 하였다. 홈페이지의 어디에서나 병해충이름을 입력하여 검색을 할 수 있다. 나무병원 홈페이지에는 310종의 병해충의 상세한 생태와 방제를 제공하고 있으며, 또한 자라나는 어린이들에게 유익한 나비, 딱정벌레 등의 2,800여점의 곤충 사진도 제공되고 있다.


첨부파일
  • 미끈이하늘소 성충.hwp [.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