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지속가능한 삶과 인류의 건강을 위한 해답, 산림에 있다
  • 등록일2021-04-28
  • 작성자연구기획과 / 김문섭 / 031-290-1163
  • 조회649
- 국립산림과학원과 아시아산림협력기구, 유엔산림포럼에서 부대행사 개최 -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은 4월 26일부터 29일까지 나흘간 뉴욕에서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는 「제16차 유엔산림포럼(United Nations Forum on Forests, UNFF)」에서 ‘글로벌산림목표(Global Forest Goals, GFGs)의 효과적 이행을 위한 개선 방안’에 관한 부대행사를 29일(금)에 온라인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유엔산림포럼은 국제적 이슈에서 ‘산림과 임업’이 논의의 중심이 되고 그 중요성이 간과되지 않도록 정치적·정책적 지침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유엔산림포럼은 전 지구적 이슈인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SDGs)에 기여하기 위해 개발한 GFGs의 달성을 위하여 산림부문과 관련된 법, 정책, 제도 과학, 기술 수준을 점검한 보고서를 제출하도록 하고 있다.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2015년 9월 채택된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의제 2030(the Agenda 2030 for Sustainable Development)’에 포함되어 있으며, 경제적 번영과 사회·환경적 지속가능성을 모두 달성하여 인간의 행복을 증진하기 위한 전 세계적 약속으로 총 17개의 목표와 169개의 세부목표로 구성되어 있다.

□ 이번 부대행사는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와 공동주최하는 행사로 회원국의 GFGs의 이행 수준을 진단하고 호주, 태국, 인도네시아 등 해외 산림 분야 전문가를 초청하여 서로의 성과를 공유하고 미래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날 행사에서 국립산림과학원 최은호 연구사는 유엔산림포럼에 제출한 ‘지속가능발전목표 이행을 위한 대한민국 국가보고서’를 공유하고 지속가능발전목표간 상호연관성의 중요성과 산림을 중심으로 물, 식량, 기후변화, 인류의 건강한 삶 간의 연관 관계를 발표할 예정이다.

□ 국립산림과학원 박현 원장은 “산림이 가진 강인한 회복력을 활용한 자연기반해법(Nature-based Solution, NbS)을 통하여 인류의 생존을 위협하는 많은 환경문제를 해결하는 데 산림이 핵심 솔루션으로 활용되어야 한다.”라며 “산림, 숲이 지닌 편익과 가치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전 세계가 당면한 문제를 효과적으로 통제할 수 있는 해결책이다.”라고 강조하였다.

□ 리카르도 칼데론 아시아산림협력기구(AFoCO) 사무총장은 “기후변화 대응에 있어 산림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라며 “산림복원에 대한 글로벌 차원의 산림전략계획과 SDGs 달성에 기여하고 있는 회원국의 노력이 충실히 보고되고 평가되는 것에 큰 의미가 있다”라고 덧붙였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전 세계인의 약속인 SDGs 달성을 위하여 산림분야가 다른 분야와의 협력을 통해 지구촌의 지속가능한 발전의 초석을 쌓는데 기여하는 실천적인 과제를 도출해 나갈 것이다.

지속가능한 삶과 인류의 건강을 위한 해답, 산림에 있다 이미지1 지속가능한 삶과 인류의 건강을 위한 해답, 산림에 있다 이미지2

첨부파일
  • 관련 포스터.jpg [60.5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지속가능발전목표_K-SDGs.jpg [371.1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보도자료)지속가능한 삶과 인류의 건강을 위한 해답, 산림에 있다.hwp [762.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