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코로나 이후 시대 대비, 국산 목재 이용 활로 모색
  • 등록일2020-11-25
  • 작성자연구기획과 / 김문섭 / 031-290-1163
  • 조회858
- 국립산림과학원, 국산 목재 이용 활성화를 위한 연구협의회 개최-

□ 2019년 우리나라 목재 자급률은 16.6%로 전년 대비 1.8% 상승하였으나 여전히 낮은 수준이다. 하지만 국내 산림 내 30년생 이상의 나무가 산림면적의 약 70%를 넘어가고 있어 향후 국산 목재 이용이 확대될 전망이다.

□ 이에,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국산 목재의 이용 확대를 위한 방안을 마련하고, 포스트코로나 시대 대비 목재 이용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11월 17일 무림P&P 중앙연구소와 연구협의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연구협의회에 참석한 무림 P&P는 국내 유일의 펄프-제지 일관화 공정을 보유한 친환경 기업으로, 연평균 약 45만 톤의 펄프를 생산하며 국산 목재 공급량의 약 22%를 소비하고 있다.

○ 이번 연구협의회에서는 무림 P&P의 펄프?종이 생산 현황 및 펄프기반 신소재 관련 연구 활동을 공유하고 국립산림과학원 목재화학연구과의 연구성과 소개와 목재 이용 확대를 위한 산?관 협력의 중요성 및 미래 연구개발(R&D)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 무림 P&P는 발표를 통해 국산 활엽수 공급량의 50%를 펄프 제조용으로 사용하고 있으나, 수종마다 다른 특성으로 펄프 제조 수율 및 품질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 국산 유용 수종에 대한 과학적 정보 제공과 균일한 수종 선별 및 공급을 위한 정부의 노력이 요구된다고 하였다.

○ 또한, 나노셀룰로오스, 바이오복합재료 등 펄프기반 신소재 관련 기술 개발 현황을 공유하였고, 펄프제지산업에 요구되는 신기술을 상용화하기 위해서는 국가 연구기관 중심의 역량 강화를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 아울러 산업화 도약을 위해 나노셀룰로오스 품질 및 평가기법 확립은 반드시 해결해야 할 연구 분야임을 공감하였으며, 펄프뿐만 아니라 공정 과정에서 발생하는 슬러지, 리그닌 등의 공정 부산물 활용을 위한 연구도 필요하다는 의견도 제시되었다.


□ 목재화학연구과 안병준 과장은 “우리가 맞이하고 있는 급격한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 경쟁력 확보를 위한 국가 연구기관의 역할이 날로 강조되고 있다”라면서 “이번 연구협의회를 통해 향후 산업계와의 협력체계를 공고히 하고 공동의 가치를 구현할 수 있는 연구개발 추진 전략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한편, 이번 연구협의회는 코로나19 상황을 감안하여 방역수칙을 준수하고 발제자와 토론자 등 참석자를 제한한 가운데 진행되었다.

코로나 이후 시대 대비, 국산 목재 이용 활로 모색 이미지1 코로나 이후 시대 대비, 국산 목재 이용 활로 모색 이미지2

첨부파일
  • 1. 펄프제지분야 전문가 협의회.jpg [124.5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2. 펄프제지분야 전문가 세미나 협의회.jpg [181.3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보도자료)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 국산 목재 이용 활로 모색.hwp [5.9 MB]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