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기저귀, 생리대 만들 수 있는 목재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상용화 박차
  • 등록일2023-01-19
  • 작성자연구기획과 / 이수연 / 02-961-2582
  • 조회569
기저귀, 생리대 만들 수 있는 목재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상용화 박차
- 국립산림과학원, 2023년 제1회 목재 미래소재 포럼 개최 -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 (원장 박현)은 1월 19일(목), ‘목재 펄프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상용화 전략 논의’라는 주제로 「제1회 목재 미래소재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 이번 포럼은 국립산림과학원에서 개발한 목재 펄프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제조 원천기술의 상용화 전략을 논의하기 위해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와 ㈜아시아나노텍 이재성 연구소장을 초청하여 진행하였다.

○ 국립산림과학원은 이번 포럼에 참석한 기관들과 연구팀을 구성하여 올해 산림청에서 지원하는‘목재자원의 고부가가치 첨단화 기술개발’사업 신규과제*에 선정되어 목재 펄프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의 상용화 연구를 본격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 과제명: 일회용 기저귀 및 생리대에 적용 가능한 펄프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및 양산 공정 연구

□ 이번 포럼에서는 기저귀, 생리대, 아이스팩, 식품 포장재 등에 사용하는 석유화학원료 기반의 고흡수성 수지(Superabsorbent polymer)를 대체할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개발을 위하여 각 연구기관의 관련 연구 경험과 성과를 공유하고 상용화 방안에 대해 논의하였다.

○ 국립산림과학원 이태주 연구사는 유도체화 펄프를 활용한 고흡수성 소재 제조 원천기술 개발 과정과 성과에 대해 발표하였고, ㈜아시아나노텍 이재성 연구소장은 나노셀룰로오스를 활용한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의 제조 공정 소개 및 상용화 사례를 공유하였다.

○ 강원대학교 조병욱 교수는 기저귀 및 생리대에 적용 가능한 고흡수성 소재의 요구 특성과 상용화를 위해 극복해야 할 기술적 요소들을 공유하고 목표 달성을 위한 각 기관의 역할을 소개하였다.

○ 아울러 참석자들은 경제성과 성능을 고려한 펄프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제조 공정의 고도화와 더불어 개발된 소재가 우리 생활에 확산될 수 있도록 친환경 인증 전략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하였다.

□ 국립산림과학원 임산소재연구과 박주생 과장은“목재 펄프는 탄소중립 및 순환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소중한 임산자원으로 부각되고 있는 만큼 펄프를 활용한 친환경 소재의 상용화와 원천기술의 확산을 위한 노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기저귀, 생리대 만들 수 있는 목재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상용화 박차 이미지1

첨부파일
  • (보도자료) 기저귀 생리대 만들 수 있는 목재 기반 친환경 고흡수성 소재 상용화 박차.hwpx [281.8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단체.jpg [2.9 MB]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