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골심지 강도, 한국산업표준(케이에스, KS)으로 더욱 정확하게 측정한다
  • 등록일2020-08-18
  • 작성자연구기획과 / 김문섭 / 031-290-1163
  • 조회860
골심지 강도, 케이에스(KS)로 더욱 정확하게 측정한다
-국립산림과학원, 골판지 재료인 골심지의 평면압축강도 케이에스(KS)표준 시험방법 제정-


□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전범권)은 골판지의 핵심 재료인 골심지의 평면 압축강도를 골심지 형태에 따라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한국산업표준(KS) 시험 방법을 새롭게 제정했다고 밝혔다.

○ 골심지는 골판지가 갖추어야 하는 유연성 및 강성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 부분으로 특히, 골심지의 평면 압축강도는 골심지에서만 요구되는 독특한 물성이며 골판지의 압축강도에 큰 영향을 미친다.

○ 하지만 골심지 평면 압축강도 측정을 위한 기존 KS표준(KS M ISO 7263)은 골심지의 골 형태에 상관없이 동일한 방법을 적용하도록 규정되어 있어 골의 형태에 따른 정밀한 측정에 어려움이 있었다.

□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은 기존 KS표준을 폐지하고 골심지의 형태(A골, B골)에 따라 성형 롤 및 받침 등을 구분하여 압축강도를 측정할 수 있도록 KS M ISO 7263-1과 KS M ISO 7263-2로 이원화하여 제정하였다.

○ 또한, 현장 환경을 고려하여 골 성형 후 샘플링을 위한 압축시간을 기존 5∼8초에서 15∼18초로 상향조정 하였으며, 압축시험을 위한 하중을 5N에서 1N으로 감소시켰다. (붙임자료1 참조)

□ 골판지는 국내 시장규모가 약 3조 7천억 원에 달하며 국내 종이 생산량의 41.7%를 차지하고 있어 제지산업에서 중요 업종으로 꼽힌다. 골판지는 식·음료 상자, 택배물, 산업제품 등 상품을 외부환경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포장재로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골심지의 강도가 골판지의 중요한 품질 요소로 작용한다.

○ 이번 제정을 통해 골심지의 강도를 정확하게 판별하여 골판지의 품질을 향상하고,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는 동시에 관련 산업을 활성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목재화학연구과 안병준 과장은 “골심지의 형태에 따른 평면 압축강도 측정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국제표준화기구(ISO)의 개정 사항을 반영하여 이번 KS를 제정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도 산업 및 기술 동향을 반영하여 ISO 국제표준을 기준으로 제지산업의 KS를 제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 한편, 국립산림과학원은 국내 목재산업 활성화를 위해 현장 중심의 품질기준 및 표준을 발굴하여 국민과 산업계의 애로사항을 적기에 해소할 수 있도록 ‘규제혁신’을 지속해서 추진하고 있다.

○ 목재제품 소비자의 안전과 생산자의 원활한 공급 및 유통을 도모하기 위해 「목재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관한 법률」제20조 제1항 등에 따라 고시된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국립산림과학원 고시 제2020-2호)을 바탕으로 목재제품 규격·품질 시험방법 등을 보완·완화해나가고 있다.

□ 개정된 ‘목재제품의 규격과 품질기준’ 고시는 법제처 국가법령정보센터(http://www.law.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골심지 강도, 한국산업표준(케이에스, KS)으로 더욱 정확하게 측정한다 이미지1 골심지 강도, 한국산업표준(케이에스, KS)으로 더욱 정확하게 측정한다 이미지2

첨부파일
  • 골심지 강도, KS로 더욱 정확하게 측정한다.hwp [935.0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골판지 평면 압축강도 측정 사진.jpg [681.7 KB] 첨부파일 다운로드
  • 골판지 평면 압축강도 측정 사진2.png [980.2 KB] 첨부파일 다운로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