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기관 맞춤형 교육으로 청렴가치 생활화
-국립산림과학원,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을 위한 모의신고 훈련 및 청렴교육 실시-
산림청 국립산림과학원(원장 배재수)은 21일(월), 미래산림전략연구동 회의실에서 직원들을 대상으로 ‘반부패 청렴교육’과 ‘공무원 부패 모의신고 훈련’을 실시하였다.
이번 교육은 일상 속 청렴한 공직문화 확산 및 실천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하여 공익침해행위의 종류 및 신고 절차, 부패?공익 신고자 보호 및 지원제도 등의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이와 함께 실시된 공무원 부패 모의신고 훈련에서는 업무 추진 중 인식한 부패 상황에서 주저하지 않고 실제 신고까지 실행할 수 있도록 가상 시나리오를 바탕으로 상황극을 수행하였다.
특히 업무로 자주 접하는 용역업체 직원으로부터 고가의 선물을 받거나, 퇴직공무원으로부터 청탁을 받는 상황을 가정하고, 이러한 위반사례를 국민권익위원회에 온라인으로 신고하는 과정을 연습하였다.
국립산림과학원 산림경영연구과 권순덕 과장은 “청렴한 공직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는 구성원들이 공직자로서 올바른 판단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이를 실천으로 옮기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획일적인 교육에 그치지 않고 지속적인 청렴 캠페인 추진과 직장 내 교육을 통해 청렴문화 확산에 앞장서겠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