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산림과학원 산림약용자원연구소는 경북 영주시 풍기읍에 위치한 산림분야 약용자원 전문 국가 연구기관으로서, 산림약용자원 보존 및 신품종 육성, 재배 및 수확 후 관리기술 개발, 천연물 원료소재의 약리활성 분석 및 산업화 활용 등의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유용 산림약용자원의 발굴 및 생리·생태 조사 등을 통한 현지내·외 보존기술 개발, 산림약용자원 고기능성 신품종 육성 및 고품질 재배기술 개발, 산림약용자원의 추출물 라이브러리 구축 및 천연물지도 작성을 통한 고부가 활용기술을 연구하고 있습니다.
국내에 자생하거나 재배되고 있는 주요 산림약용자원의 재배적지 구명 및 효율적인 생산관리를 위해 유용성분과 환경요인 분석을 통한 대한민국 천연물 분포도 작성 및 유용 산림약용자원의 기능성물질 탐색 및 효능 평가를 하고 있으며 기후변화로 재배지가 감소하고 있는 약용자원을 재배적지에 생육시키기 위해 환경제어를 통한 스마트온실 활용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능성 물질 탐색
세포기반 약리효능 평가
스마트온실
산양삼 우량종자 및 종묘생산체계 확립을 위하여 종자의 특성에 따른 생장특성을 구명하고 있으며, 우량종묘 생산을 위한 입지환경 및 권역별 시험포지를 조성하여 우량계통 발굴 및 종자생산량 증가 연구 및 고품질 산양삼 품질관리기술 개발을 위하여 종묘 및 수확 연근별 품질기준규격 정립과 함께 전사체와 대사체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종자파종
임상별 산양삼 재배시험지
산양삼 연근별 생장
자생 약용식물을 대상으로 지역별·개체별·군락별·부위별로 추출물부터 생약, 확증표본, 종자까지 통합적으로 수집·보존·관리하여 약용소재의 산업화를 지원하는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능성 신품종 개발을 위해 산림약용식물을 대상으로 선발된 자원의 특성조사 및 성분분석을 실시하고 유망 계통을 관리하고 있으며, 기능성 증진 재배기술 개발을 위해 임간의 해발고도와 재배방식에 따른 유효성분함량 증진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당귀, 일천궁, 작약 및 고려엉겅퀴를 대상으로 PLS에 근거한 농약사용 안전기준 마련, 미생물농약 등의 유기농업자재 및 생태화학 기반의 지속가능한 친환경 방제기술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당귀 개체선발
잔대 육성포지
PLS 대응 계통별 농약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