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나비

나비
소개

도시숲에서 살아가는 생물들은 우리에게 많은 것을 알려준다. 홍릉숲에서 사라졌거나 새로 나타난 나비들을 보고 있노라면 기후 변화, 식생 변화, 그리고 개발의 영향이 피부로 느껴진다. 홍릉숲에서 살았거나 살고 있는 나비를 조사했다. 조사는 2011~2012년까지 소나무림, 화백림, 참나무림 등으로 구성된 홍릉숲과 잔디밭, 약용식물원 등 초지에서 진행했다. 과거 홍릉숲에 서식했던 나비는 곤충표본실에 보관된 표본을 통해 조사했다. 조사 결과 홍릉숲에서는 모두 47종의 나비가 확인됐다. 이 가운데 풀흰나비, 왕은점표범나비, 들신선나비 등 14종의 나비가 사라졌고 애호랑나비, 귤빛부전나비, 흑백알락나비 등 10종의 나비는 새롭게 나타났다.

나비의 구분

분포패턴은 종의 주분포 범위가 한반도보다 북쪽인 종을 북방계종(Northem species), 남쪽인 종을 남방계종(Southem species), 그 외를 기타종(Miscellaneous species)으로 구분했다. 생태지위 범위(nichebreadth)는 유충의 기주식물의 범위와 세대수에 따라 나눴다. 기주식물이 1개 과 이내의 식물을 이용하는 경우를 feeding specialist, 2개 과 이상의 식물을 이용하는 종을 feeding generalist로 구분했다. 세대수는 연간 1세대인 경우는 seasonal specialist, 2세대 이상인 경우 seasonal generalist로 분류하였다. 두 가지 모두 Specialist인 종들은 Specialist(1개 과 먹이식물/연 1세대)로, 두 가지 모두 Generalist인 경우는 Generalist (2개 과 이상 먹이식물/연 2세대 이상)로 정의하였다.

서식지

서식처는 유충의 서식지에 따라 초지종(Grassland species), 숲가장자리종(Forest edge species), 숲내종(Forest inside species)으로 분류했다. 미소서식지는 유충이 관찰되는 장소를 더 세분화하여 활엽수림(숲속), 조림지(10년 이상), 관목림(어린 조림지 포함), 임연부, 초지, 강둑, 습지, 저수지, 논밭, 농촌마을, 도심공원, 도심마을의 12개로 구분하였다.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