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으로
국립산림과학원장 박현
존경하는 국민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제23대 국립산림과학원장 박현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산림과학연구 100년의 역사를 기반으로 미래 산림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산림은 친환경 이슈와 함께 사회·환경·경제 분야에 걸쳐 중요한 핵심 가치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이에, 국립산림과학원이 나아가야 할 3가지 중점 사항을 여러분과 공유하며, 산림자원의 가치를 증진하고자 합니다.

숲은 기후변화, 미세먼지, 생물다양성 등 날로 심각해지는 지구 환경 이슈에 대응할 수 있는 천연 자원이자, 산림휴양·산림치유·산림교육 등 국민을 풍요롭게 하는 국민복지 자원이며, 목재와 다양한 임산물을 제공하는 순환경제 자원인 동시에, 임업을 통해 청년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얻고 시니어들은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는 사회 자원이기도 합니다.

이처럼 숲은 우리 국민 모두의 현재와 미래를 포용할 만큼 무한한 잠재력을 바탕으로 하여, 미래 성장을 주도할 새로운 국가 브랜드이자 ‘삶의 숲’으로 끊임없이 진화하는 중입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이러한 숲에 대한 시대적·국민적·경제적 수요에 부응하여 융·복합적 연구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산림자원의 선순환 체계를 확립하고 사회적 가치를 극대화하는 ‘사람 중심’, ‘현장 중심’, ‘수요 중심’의 실용연구를 통해 임업인과 산촌주민은 물론, 온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국정과제 성과 창출에 앞장서겠습니다.

첫째, 국립산림과학원은 정부의 한국판 뉴딜정책인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 정책을 적극 지원하며, 산림 뉴딜을 선도하는 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둘째,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숲과 목질자원의 활용도를 높여 「2050 탄소 제로」 실현을 위한 산림부문의 역할을 증진하겠습니다.

셋째, 산림생명자원 연구와 서비스 산업의 연계를 통한 종합적 비즈니스 모델을 개발하여 산림산업의 도약을 이끌겠습니다.

국립산림과학원은 과학기술과 사회과학을 융합하여 가치있는 연구 성과를 창출할 것이며, 국가와 국민을 위한 연구기관으로 거듭날 것을 약속드립니다.

국민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1.2.5 국립산림과학원장 박현

제23대 국립산림과학원장 취임사.hwp [102400 byte]다운로드뷰어열기

만족도조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셨습니까?
[ 평점 4.7/5 ]
만족도조사선택